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영화 [호로비츠를 위하여]

by 자유로운 여사 2023. 1. 8.
반응형

엄정화와 신의재가 피아노 앞에 앉아있다.

 

변두리 피아노 학원에서 만난 절대 음감

지수(엄정화)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만 현실이 따라주지 못해 변두리 피아노 학원을 운영한다. 그래도 아직 현실을 다 받아들이지 못하고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의 꿈을 가지고 있다.  어느 날 설거지를 하고 있을 때 경민(신의재)이가 들어와 학원을 난장판을 만들고 도망친다. 또한 지수가 힘들게 붙인 학원전단지도 경민이가 다 떼어버린 것을 알고 경민이 할머니를 찾아가 항의해보지만 할머니는 오히려 적번하장이다. 지수는 몰래 아동학대로 경민이 할머니를 신고한다. 이를 알아챈 할머니가 지수를 찾아와 윽박지르자 지수는 얼결에 할머니보다 더 잘 키울 수 있을 거라고 내뱉는다. 정말 잘 키울 수 있냐는 할머니의 말에 지수는 자신 없는 목소리로 점심 정도 먹여줄 수 있겠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지수는 경민이와 학원에서 함께 생활하고 우연히 경민이가 절대음감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경민이는 실력이 점점 늘고 어느 날 마트에 피아노가 있는 것을 모고 지수는 배운 데로 잘하면 소풍을 함께 가주겠다고 약속을 하고 경민이에게 피아노를 치게 한다.  예상대로 사람들의 반응은 좋았고 학원은 수강생들로 가득 차게 된다. 그런데 경민이가 아이들에게 심통을 부리고 방해해서 아이들이 금방 그만두게 된다. 지수는 경민이에게 왜 그러는지 이유를 묻자 소풍이야기를 한다. 약속이 생각난 지수는 경민이를 데리고 놀이공원으로 소풍을 다녀온다. 지수는 유명한 피아노 콩쿠르에 경민이를 참가시킨다. 심사위원으로 만난 친구 앞에서 보란 듯이 경민이의 실력을 뽐내고 싶었지만 부모님이 사고로 돌아가신 이후로 트라우마가 있었던 경민은 갑자기 쓰러진다. 그런 경민이에게 지수는 이제 다시는 피아노 학원에 오지 말라며 화를 낸다. 그러나 경민이 할머니가 쓰러지고 다시 경민이를 가르치게 된다. 둘이 크리스마스 공연을 보고 돌아가는 길 피아니스트 친구 정은이를 만나게 되고 갑자기 하우스 공연에 두 사람을 초대한다. 하우스 공연을 감명 깊게 감상한 경민이는 피아노가 있는 방으로 가서 피아노를 치는데 이 소리를 듣고 사람들이 몰려온다. 그중 한 독일인 피아니스트가 경민이를 맘에 들어했고 후에 경민이를 입양하게 된다. 자신의 꿈을 절대음감 경민이를 통해서 이루고 싶었던 지수는 자신이 천재를 가르칠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경민이를 보내준다. 청년이 되어 돌아온 경민이는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하고 자신을 알아봐 주고 도와준 지수에게 고마움을 표현한다.

 

 

절대 음감 피아노 천재 역의 신의재

경민역을 맡은 신의재는 실제 피아노 신동이라고 한다. 영화 제작자는 실제 피아노 천재소년을 연기해야 했기에 전국의 피아노 학원을 1년 넘게 돌아다니며 신의재를 발탁 했다고 한다. 당시 9세였던 신의재는 7살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는데 단 9개월 만에 피아노 콩쿠르에서 1등을 했다고 한다. 지휘자 정명훈과 협연을 하기도 했다. 신의재는 영화 출연 후 몇 번 공연을 하기도 했지만 이후 학업에 전념했다고 한다. 오늘 영화 호르비츠를 위하여를 포스팅하면서 이제 청년이 되었을 신의재에 대해 찾아봤다. 그러나 아쉽게도 피아니스트가 되었다는 소식은 없다 그러나 최근 '시니재'라는 밴드를 구성하여 보컬을 맡아 공연하는 모습이 유튜브에 올라와 있었다. 몇 안 되는 영상이지만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모습이 상당히 수준급이다. 

 

서로의 인생을 바꾸어준 만남

우리는 매일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지낸다. 그 관계들 속에서 우리는 서로 변하고 성장해간다. 호르비츠를 위하여에서도 서로를 변화시키는 기적 같은 만남이 있다.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었지만 능력이 모자라 열등감을 갖게 되는 지수는 자신의 성공하지 못함에 대한 상처를 콧대 높은 자존심으로 숨긴다. 그리고 어느 날 만난 절대음감의 피아나 천재 경민은 부모님의 사고로 마음의 문을 굳게 닫아걸었다. 처음에 지수는 경민을 통해 자존심을 채워보려 하지만 차츰 경민이를 이해하고 아끼게 된다. 경민이도 아무에게도 열지 않았던 마음을 피아노를 통해 지수에게 열게 되고 세상과 소통하게 된다. 아무도 관심 주지 않았던 이들이지만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통해 서로의 인생을 바꾸게 된다.

 

 

 

반응형

댓글